본문 바로가기
이슈/연예

화제의 유튜브 알고리즘, 우리를 여기까지 데려온 이유?

by 임직이 2020. 4. 21.
반응형

 

대 유튜브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들은 유튜브를 시청하는것이 하루일과에 포함 되어있다.

가끔씩은 유튜브의 동영상보다 댓글을 보는 경우가 있는데 

항상있는 댓글은 '나 OO보고 있었는데 왜여기있지?'

혹은 '아무도 이 영상을 검색해서 들어오지 않았다...'

혹은 나 ; 이제 그만보고 자야지 

        유튜브 : (영상 또는 영상내용) 이라는 동영상 본적있어?

이런 댓글들이 정말 많다.

이들은 모두 자신이 찾아서 보거나 클릭해서 본영상을 보다보니 추천목록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댓글을 쓴 영상까지 정말 많은 영상을 본사람들이다. 

이들은 모두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언급하며 오늘은 유튜브 알고리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알고리즘이란?

알고리즘(algorithm)은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넓게는 사람 손으로 해결하는 것, 컴퓨터로 해결하는 것, 수학적인 것, 비수학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명희가 이렇게 물었습니다. "이번주 학원 숙제 다 했어?" 이에 영희는 "응. 다 했어."라고 대답합니다. 명희가 한 문장으로 간단하게 물어봤지만 영희는 그 말속에 '수학 문제 풀어오기, 국어 글짓기, 영어 단어 외워오기'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그 말속에 포함되어 있는 의미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그렇지 못합니다.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할지 처리 내용과, 처리 순서를 모두 구체적으로 알려 주어야만 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알고리즘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명령을 수행한 다음에는 무슨 일을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어떤 파일들을 모아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명령의 내용과 순서, 처리 방법을 모아놓은 것이죠. 알고리즘은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같은 문제를 풀더라도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오류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효율적이고,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전체 과정에서 볼 때, 알고리즘을 짜는 것은 [계획]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해 주는 이 계획이 완성되면(알고리즘 계획) 그것을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하여 소프트웨어를 완성하는 것이죠.
[네이버 지식백과] 알고리즘 [algorithm] (천재학습백과 초등 소프트웨어 용어사전)

 

즉 한마디로 어떤 명제에 관련된 모든 문서나 정보를 포함하는 말로 요악할수 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보통 사용자가 보거나 즐겨찾는 주제나 키워드와 관련된 영상을 추천 동영상에 뜨게 하여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서 많은 유튜브 채널들이 성장을 할수 있고 사용자들도 한 정보를 얻으러 

왔다가 더욱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 있기에 개인적이나 사회적으로 굉장히 도움을 줄수 있는 장치이다.

 

보통 구글에서 개발한 Ai 프로그램이 알고리즘 시스템 역할을 하고 있다

 

 

 

 

초보 유튜버에게 도움이 되는 유튜브 알고리즘.

 

우리가 아는 유튜버들은 어떻게 10만~100만 유튜버가 된 것일까? 그들의 초창기는 어떤모습일까?

블로그를 운영하는 나의 초창기 모습만 봐도 그려진다

특별하게 유명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신의 영상이나 컨텐츠가 다른사람에게 보여지는 빈도수 , 즉 유튜브에서는 

조회수가 현재와 비교하였을때 상대적으로 굉장히 낮을 것이다.

유튜브 속설중에 꾸준히 좋은 퀄리티로 동영상을 올리면 성공한다 라는 속설이 있다.

왜냐하면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에다가 컨텐츠는 갈수록 고갈되어있다.

사람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유튜브를 통해서 동영상을 볼것이고 알고리즘은 기존 유튜버들의 동영상 뿐만 아니라 

새롭게 생긴 채널의 동영상도 추천 동영상에 게시 할 것이다.

 

 

가끔씩 추억을 소환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정말 가끔씩 유튜브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시청 패턴과 상관없이 동영상을 추천하는 경우가 있다, 

그 사례로는 내가 시청한 키워드에 조금은 공통점이 있는 카테고리의 영상이거나 아니면 정말 예전에 인기 

있었던 동영상을 추천하기도 한다.

두번째 사례는 왜 그런것 일까?

사실 두괄식 으로 이야기하면 많은 자료를 조사해 보았으나 정답은 모르겠다.

그렇지만 조사 결과 2개의 가설을 설정할 수 있었다.

1. 예전과 이 시기에 유행했던 영상이다. (예를들어 계절별, 월별)
2. 우연의 일치로 같은 시점에 몇몇에 유튜브 이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했는데 그 수가 점점늘면서 추천 영상에 뜬 것 이다.

과연 어떤것이 옳을까?

이유가 어찌됬건 우리는 가끔 유튜브 알고리즘 덕분에 추억을 회상할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알고리즘의 미래?

유튜브 알고리즘을 관리하는 것은 인간이지만 실질적인 프로그램은 ai이다. 

시스템은 항상 진화한다. 퇴보되는 쪽으로 발전되지는 않을것이다.

즉 유튜브 알고리즘은 우리를 더욱더 머나먼곳으로 데려가기 보다는 우리가 흥미있고

자주보는 콘텐츠로 우이를 안내할것이다.

앞으로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당황하지 않는 자세를 가지자

 

댓글